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잡지식

문장부호 사용법

 




1. 마침표

1. 온점( . ), 고리점()

가로쓰기에는 온점, 세로쓰기에는 고리점을 쓴다.

(1) 서술, 명령, 청유 등을 나타내는 문장의 끝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젊은이는 나라의 기둥이다.

·         황금 보기를 돌같이 하라.

·         집으로 돌아가자.

다만, 표제어나 표어에는 쓰지 않는다.

·         압록강은 흐른다(표제어)

·         꺼진 불도 다시 보자(표어)

(2) 아라비아 숫자만으로 연월일을 표시할 적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1919. 3. 1. (1919 3 1 )

(3) 표시 문자 다음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1. 마침표

·         . 물음표

·         . 인명

(4) 준말을 나타내는 데 쓴다.

·         . 1987. 3. 5. (서기)

2. 물음표(?)

의심이나 물음을 나타낸다.

(1) 직접 질문할 때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이제 가면 언제 돌아오니?

·         이름이 뭐지?

(2) 반어나 수사 의문(修辭疑問)을 나타낼 때 쓴다.

·         제가 감히 거역할 리가 있습니까?

·         이게 은혜에 대한 보답이냐?

·         남북 통일이 되면 얼마나 좋을까?

(3) 특정한 어구 또는 그 내용에 대하여 의심이나 빈정거림, 비웃음 등을 표시할 때, 또는 적절한 말을 쓰기 어려운 경우에 소괄호 안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그것 참 훌륭한(?) 태도야.

·         우리 집 고양이가 가출(?)을 했어요.

[붙임 1] 한 문장에서 몇 개의 선택적인 물음이 겹쳤을 때에는 맨 끝의 물음에만 쓰지만, 각각 독립된 물음인 경우에는 물음마다 쓴다.

·         너는 한국인이냐, 중국인이냐?

·         너는 언제 왔니? 어디서 왔니? 무엇하러?

[붙임 2] 의문형 어미로 끝나는 문장이라도 의문의 정도가 약할 때에는 물음표 대신 온점(또는 고리점)을 쓸 수도 있다.

·         이 일을 도대체 어쩐단 말이냐.

·         아무도 그 일에 찬성하지 않을 거야. 혹 미친 사람이라면 모를까.

3. 느낌표(!)

감탄이나 놀람, 부르짖음, 명령 등 강한 느낌을 나타낸다.

(1) 느낌을 힘차게 나타내기 위해 감탄사나 감탄형 종결 어미 다음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!

·         , 달이 밝구나!

(2) 강한 명령문 또는 청유문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지금 즉시 대답해!

·         부디 몸조심하도록!

(3) 감정을 넣어 다른 사람을 부르거나 대답할 적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춘향아!

·         , 도련님!

(4) 물음의 말로써 놀람이나 항의의 뜻을 나타내는 경우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이게 누구야!

·         내가 왜 나빠!

[붙임 3] 감탄형 어미로 끝나는 문장이라도 감탄의 정도가 약할 때에는 느낌표 대신 온점(또는 고리점)을 쓸 수도 있다.

·         개구리가 나온 것을 보니, 봄이 오긴 왔구나.

 

2. 쉼표

1. 반점( , ), 모점( )

가로쓰기에는 반점, 세로쓰기에는 모점을 쓴다. 문장 안에서 짧은 휴지를 나타낸다.

(1) 같은 자격의 어구가 열거될 때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근면, 검소, 협동은 우리 겨레의 미덕이다.

·         충청도의 계룡산, 전라도의 내장산, 강원도의 설악산은 모두 국립 공원이다.

다만, 조사로 연결될 적에는 쓰지 않는다.

·         매화와 난초와 국화와 대나무를 사군자라고 한다.

(2) 짝을 지어 구별할 필요가 있을 때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닭과 지네, 개와 고양이는 상극이다.

(3) 바로 다음의 말을 꾸미지 않을 때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슬픈 사연을 간직한, 경주 불국사의 무영탑.

·         성질 급한, 철수의 누이동생이 화를 내었다.

(4) 대등하거나 종속적인 절이 이어질 때에 절 사이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콩 심으면 콩 나고, 팥 심으면 팥 난다.

·         흰 눈이 내리니, 경치가 더욱 아름답다.

(5) 부르는 말이나 대답하는 말 뒤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얘야, 이리 오너라.

·         , 지금 가겠습니다.

(6) 제시어 다음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, 빵이 인생의 전부이더냐?

·         용기, 이것이야말로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젊은이의 자산이다.

(7) 도치된 문장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이리 오세요, 어머님.

·         다시 보자, 한강수야.

(8) 가벼운 감탄을 나타내는 말 뒤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, 깜빡 잊었구나.

(9) 문장 첫머리의 접속이나 연결을 나타내는 말 다음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첫째, 몸이 튼튼해야 된다.

·         아무튼, 나는 집에 돌아가겠다.

다만, 일반적으로 쓰이는 접속어(그러나, 그러므로, 그리고, 그런데 등) 뒤에는 쓰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.

·         그러나 너는 실망할 필요가 없다.

(10) 문장 중간에 끼어든 구절 앞뒤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나는, 솔직히 말하면, 그 말이 별로 탐탁하지 않소.

·         철수는 미소를 띠고, 속으로는 화가 치밀었지만, 그들을 맞았다.

(11) 되풀이를 피하기 위하여 한 부분을 줄일 때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여름에는 바다에서, 겨울에는 산에서 휴가를 즐겼다.

(12) 문맥상 끊어 읽어야 할 곳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갑돌이가 울면서, 떠나는 갑순이를 배웅했다.

·         갑돌이가, 울면서 떠나는 갑순이를 배웅했다.

·         철수가, 내가 제일 좋아하는 친구이다.

·         남을 괴롭히는 사람들은, 만약 그들이 다른 사람에게 괴롭힘을 당해 본다면,

·         남을 괴롭히는 일이 얼마나 나쁜 일인지 깨달을 것이다.

(13) 숫자를 나열할 때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1, 2, 3, 4

(14) 수의 폭이나 개략의 수를 나타낼 때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5, 6 세기

·         6, 7

(15) 수의 자릿점을 나타낼 때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14,314

2. 가운뎃점(·)

열거된 여러 단위가 대등하거나 밀접한 관계임을 나타낸다.

(1) 쉼표로 열거된 어구가 다시 여러 단위로 나누어질 때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철수·영이, 영수·순이가 서로 짝이 되어 윷놀이를 하였다.

·         공주·논산, 천안·아산·천원 등 각 지역구에서 2 명씩 국회 의원을 뽑는다.

·         시장에 가서 사과·배·복숭아, 고추·마늘·파, 조기·명태·고등어를 샀다.

(2) 특정한 의미를 가지는 날을 나타내는 숫자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3·1 운동

·         8·15 광복

(3) 같은 계열의 단어 사이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경북 방언의 조사·연구

·         충북·충남 두 도를 합하여 충청도라고 한다.

·         동사·형용사를 합하여 용언이라고 한다.

3. 쌍점( : )

(1) 내포되는 종류를 들 적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문장 부호: 마침표, 쉼표, 따옴표, 묶음표 등

·         문방사우: , , 벼루, 종이

(2) 소표제 뒤에 간단한 설명이 붙을 때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일시: 1984 10 15 10

·         마침표: 문장이 끝남을 나타낸다.

(3) 저자명 다음에 저서명을 적을 때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정약용: 목민심서, 경세유표

·         주시경: 국어 문법, 서울 박문 서관, 1910.

(4) ()와 분(), ()과 절() 따위를 구별할 때나, 둘 이상을 대비할 때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오전 10:20 (오전 10 20 )

·         요한 3:16 (요한복음 3 16 )1)

·         대비 65:60 (65 60)

4. 빗금( / )

(1) 대응, 대립되거나 대등한 것을 함께 보이는 단어와 구, 절 사이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남궁만/남궁 만

·         백이십오 원/125

·         착한 사람/악한 사람

·         맞닥뜨리다/맞닥트리다

(2) 분수를 나타낼 때에 쓰기도 한다.

·         3/4 분기

·         3/20

 

3. 따옴표

1. 큰따옴표(“ ”), 겹낫표(『 』)

가로쓰기에는 큰따옴표, 세로쓰기에는 겹낫표를 쓴다. 대화, 인용, 특별 어구 따위를 나타낸다.

(1) 글 가운데서 직접 대화를 표시할 때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“전기가 없었을 때는 어떻게 책을 보았을까?

·         “그야 등잔불을 켜고 보았겠지.

(2) 남의 말을 인용할 경우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예로부터 “민심은 천심이다.”라고 하였다.

·         “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.”라고 말한 학자가 있다.

2. 작은따옴표( ‘ ’ ), 낫표(「 」)

가로쓰기에는 작은따옴표, 세로쓰기에는 낫표를 쓴다.

(1) 따온 말 가운데 다시 따온 말이 들어 있을 때에 쓴다

·         “여러분! 침착해야 합니다. ‘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.’고 합니다.

(2) 마음속으로 한 말을 적을 때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‘만약 내가 이런 모습으로 돌아간다면, 모두들 깜짝 놀라겠지.

[붙임]문장에서 중요한 부분을 두드러지게 하기 위해 드러냄표 대신에 쓰기도 한다.

·         지금 필요한 것은 ‘지식’이 아니라 ‘실천’입니다.

·         ‘배부른 돼지’보다는 ‘배고픈 소크라테스’가 되겠다

 

4. 묶음표

1. 소괄호( ( ) )

(1) 원어, 연대, 주석, 설명 등을 넣을 적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커피(coffee)는 기호 식품이다.

·         3·1 운동(1919) 당시 나는 중학생이었다.

·         ‘무정(無情)’은 춘원(6·25 때 납북)의 작품이다.

·         니체(독일의 철학자)는 이렇게 말했다.

(2) 특히 기호 또는 기호적인 구실을 하는 문자, 단어, 구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(1) 주어

·         () 명사

·         () 소리에 관한 것

(3) 빈 자리임을 나타낼 적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우리 나라2)의 수도는 ( )이다.

2. 중괄호({ })

여러 단위를 동등하게 묶어서 보일 때에 쓴다.

예제

주격 조사


국가의 3요소

국토
국민
주권

3. 대괄호([ ])

(1) 묶음표 안의 말이 바깥 말과 음이 다를 때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나이[年歲]

·         낱말[單語]

·         手足[손발]

(2) 묶음표 안에 또 묶음표가 있을 때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명령에 있어서의 불확실[단호(斷乎)하지 못함]은 복종에 있어서의 불확실[모호(模糊)]을 낳는다.

 

5. 이음표

1. 줄표 ()

이미 말한 내용을 다른 말로 부연하거나 보충함을 나타낸다.

(1) 문장 중간에 앞의 내용에 대해 부연하는 말이 끼어들 때 쓴다.

·         그 신동은 네 살에 ─ 보통 아이 같으면 천자문도 모를 나이에 ─ 벌써 시를 지었다.

(2) 앞의 말을 정정 또는 변명하는 말이 이어질 때 쓴다.

·         어머님께 말했다가 ─ 아니, 말씀드렸다가 ─ 꾸중만 들었다.

·         이건 내 것이니까 ─ 아니, 내가 처음 발견한 것이니까 ─ 절대로 양보할 수가 없다.

2. 붙임표(-)

(1) 사전, 논문 등에서 합성어를 나타낼 적에, 또는 접사나 어미임을 나타낼 적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겨울-나그네

·         -구경

·         -

·         -날리다

·         슬기-롭다

·         -()ㄹ걸

(2) 외래어와 고유어 또는 한자어가 결합되는 경우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나일론-

·         -장조

·         -에너지

·         염화-칼륨

3. 물결표()

(1) ‘내지’라는 뜻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9 15 일 ∼ 9 25

(2) 어떤 말의 앞이나 뒤에 들어갈 말 대신 쓴다.

·         새마을: ∼ 운동  ∼ 노래

·         - (): 음악

 

드러냄표

1. 드러냄표3)

˙ 이나 ˚을 가로쓰기에는 글자 위에, 세로쓰기에는 글자 오른쪽에 쓴다. 문장 내용 중에서 주의가 미쳐야 할 곳이나 중요한 부분을 특별히 드러내 보일 때 쓴다.

·         한글의 본 이름4) 이다.

·         중요한 것은 가 아니라 하는 문제이다.

[붙임] 가로쓰기에서는 밑줄( , ~~~~)을 치기도 한다.

·         다음 보기에서 명사가 아닌 것은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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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드러냄표

1. 숨김표(××, ○○)

알면서도 고의로 드러내지 않음을 나타낸다

(1) 금기어나 공공연히 쓰기 어려운 비속어의 경우, 그 글자의 수효만큼 쓴다.

·         배운 사람 입에서 어찌 ○○○란 말이 나올 수 있느냐?

·         그 말을 듣는 순간 ×××란 말이 목구멍까지 치밀었다.

(2) 비밀을 유지할 사항일 경우, 그 글자의 수효만큼 쓴다.

·         육군 ○○부대 ○○○ 명이 작전에 참가하였다.

·         그 모임의 참석자는 김×× 씨, 정×× 씨 등 5 명이었다.

2. 빠짐표( )

글자의 자리를 비워 둠을 나타낸다.

·         (1) 옛 비문이나 서적 등에서 글자가 분명하지 않을 때에 그 글자의 수효만큼 쓴다.

(2) 글자가 들어가야 할 자리를 나타낼 때 쓴다.

·         훈민정음의 초성 중에서 아음(牙音)은 □□□의 석 자다.

3. 줄임표( ‥‥‥ )

(1) 할 말을 줄였을 때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“어디 나하고 한번‥‥‥.” 하고 철수가 나섰다.

(2) 말이 없음을 나타낼 때에 쓴다.

·         “빨리 말해 !

 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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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이공계의사소통의 원칙

진실성(Integrity), 명확성(clarity), 간결성(conciseness)

* 이공계 의사소통의 기술

효과적으로 의사소통 기술을 익히기 위해서는 

1.의사소통 대상을 제대로 파악해야한다.

2. 전달하고자하는 내용의 주제와 목적을 검토해야한다.

3. 전달내용과 순서를 잘 정해야한다.

4. 의사소통에 적합한 매체를 정해야한다.

*주제의 선정

1. 주제는 되도록 좁아야한다.

2. 주제는 글쓴이가 관심을 가지는 동시에 잘 알고 있어야한다.

3. 주제는 독자에게도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한다.

*주제문에서 유의할점

1. 글쓴이의 의도가 잘 들어날수 있는 완전한문장이여야한다.

2. 초점을 한정된 부분에 맞추어야한다.

3. 주제문은 누구나 다 알고있는 상식적인것이나 의견이어서는 안되며 주제문은 느낌이나 생각에 의해서가 아니라 합당한 근거에 의해 증명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.

* 취재 및 정리

1. 제재가 풍부하고 다양할수록 주제는 더욱 선명하게 부각될 수 있다.

2. 확실한 자료를 얻기위해서는 출처가 명백하고, 논리적인 오류나 자의성이 없는 것으로 자신의 체험이나 지식으로 판단할 때 진실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선택하도록 노력해야한다.

3. 주제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정의,실례, 통계 등을 인용할 수 있다.

*구상의종류

1.시간적 순서에 따른 구상

2. 공간적 질서에 따른 구상

3. 단계식구상

4. 포괄식 구상

5. 나열식 구상

6. 점층식 구상

* 아웃라인 작성

I. ...

  A. ...

   1. ....

     a. ...

     b....

   2.  ... 

  B. ...

  1. ...

I,A,1,a,[1],[a],(1),(a),1),a),①,ⓐ 등으로 되어야한다.

*원고의 작성

1.쓰는목적을 점검한다.

2.독자에게 초점을 맞춘다.

3.핵심적이고,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.

4.알기쉽게 제시한다.

5. 보기 편하게 한다.

6.글의 오류를 없앤다.

*자기소개서 쓰기

1.첫5줄에 승부를 걸어라.

2.자신의 에피소드를 활용하라.

3.과장하짐라고 솔직하게 써라

4.남과 다른 나를 보여라.

(1)성장과정

(2)성격의 장단점

(3)학교생활

(4)지원동기 및 포부 ->회사의 주력(자료들)에 대해 조사해야한다.


*논문작성

학위논문/학술지논문/학술대회논문

학위논문은 대체로 다루는 주제와 연구내용의 범위가 보다 넓고, 30페이지부터 200페이지 정도 까지 분량이 비교적 많은 편이다.

학술지 논문은 이미 연구가 완료된 내용을 주로 게제하고 그 분량은 학술지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6-10페이지 정도이다.

* 다른사람이 그 문제에 해결하여 논문으로 발표했다면, 그 연구주제는 독창성이 없으므론 논문으로 가치가 없어지는 것이다.

* 논문을 작성시에 참고자료의 리스트를 만들어야한다.

* 초록에서 도움될 정보를 확인한다.

* 전문가 모임이나 개인적인 교류를 통하여 인쇄중인 논문이나 이미 연국가 시작된 주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.


*석사논문의 표지와 목차의 실례

표와 그림목록

서론

재료및 방법

결과 및 고찰

결론

참고문헌

그림

부록

초록

감사의글


*학위 논문의 작성에서 간결함과 명쾌함은 매우 중요하다.

*출판예상기간은 1년이상이다.

* 연구를 다 하고 논문을 쓰는 것이 아니라 논문 앞쪽을 쓰고 연구후에 논문은 완성하는 것이다.


* 접수확인서(투고3주이내) -> 심사진행파악(접수 2-3개월 후)

* Editor -> reviewer -> editor -> 출판

 reject              의견제출


*많은 학술지들이 보통 매년 1월에 지침을 게제하며, 어떤 학술지들은 각 논문집마다 투고지침을 제시하고 있다.

*논문의 세부적인 것은 지도교수나 혹은 내고자 하는 학술지의 양식에 맞춰야한다.

반드시 제목, 초록정도는 영어로 작성해야한다.

*제목 다음으로 이루어져 있다.

대상(주제) + 문제점(필요성) + 해결방법 + 연구결과

*1,2,5차까지 학위논문은 심사에 대한 답변(defence)를 못할 경우 반려된다.

*논문의 서론에서는 관련 연구동향을 제시한다.(참고문헌사용)

*논문의 서론

1.앞부분에서 논문의 주제를 명확히한다.

2.관련 연구의 최근동향을 잘 알 수 있도록 충분한 참고문헌을 제시한다.

3.논문의 연구목적과 내용을 분명하게 ㄱ기술한다. 연구내용에서는 논문에서 다룰 매개 변수의 범위와 제시할 결과가 실험에 의한 것인지 이론적인 것인지르 알려준다.

4.논문의 구성계획을 제시한다.


*재료및방법

실험의설계

실험에 사용된 재료

재료의 준비

실험장치 : 실험에 사용된 기계와 장비(그림을 포함시킨다.)

실험방법 : 재료를 다룬 순서 혹은 데이터를 얻는 방법


*실험이라는 것은 내가 했을때, 다른사람이 했을때 똑같은 결과가 나와야한다.

*위험에 처할수 있는 실험내용은 반드시 따로 작성해야한다.

*원하는 목적에 어긋나더라도 그 원인을 합리적으로 설명한다.


*표는 위에 제목, 그림은 밑에 제목


* tool들을 잘써야한다.

1.트위터,페이스북에서 유명인들이 걸어놓은 링크를 잘 활용한다.

2.구글툴등을 잘 이용한다.


*문제제기 -> 아이디어 ->결과


*저자의 연구결과를 다른 연구자들의 결과와 비교하여 설명한다.(논문의 내용)

* 결론은 개조식 결론으로도 가능하다.

*감사의글

*참고문헌

보고서와 정부간행물 :밑줄을 긎거나 이탤릭채로한다.

출판되지 않는 자료 : (in press) 라고 명시한다.

확술지에 따라제목을 생략하느 ㄴ경우도 있다.

책이름은 줄이지 않고 전체를 표기하고 이탤릭체로 쓴다. 워드프로세서가 이탤릭체를 지원하지 못한다면 이름 밑에 줄을 긋는다.


* 부록

부록만 보도러다 이해가 되게끔 적어야한다.